BSC는 전통적으로 재무적 관점에서 성과관리 수행에서 벗어나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의 비재무적 관점까지 고려하는 성과측정 방법입니다. 기업의 비전은 곧 개인과 조직의 목표와 연계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전사적 구성원의 공감대 형성 또한 중요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BSC의 자세한 의미와 구성요소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BSC (Balance Score Card)
의미
BSC는 기업의 성과관리 관점을 재무적인 부분 외에 비재무적인 부분까지 포함하는 성과평가 방법입니다. 즉, 기업의 비전이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이에 부합하도록 성과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Top Down 방식 성과측정) 이를 위해 조직의 역량을 다양한 시각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치 중심 성과관리 기법입니다.
필요성
현대사회는 IT 기술의 발달로 정보화, 지식기반의 사회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아이폰이 세상에 처음 나왔을 무렵까지도 우리는 스마트폰 이렇게 다양한 일을 할 수 있을지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누구나 인터넷에 접속하여 다양한 정보를 얻고 지식을 축적 공유하면서 기업에서도 자산의 비율이 기존에는 부동산, 현금 같은 유형의 자산에서 지식, 정보 및 노하우 같은 암묵지 형태의 무형의 자산의 비중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특히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경우 IT 시스템을 개발하는 인력의 성과 차이는 수십 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똑같이 하루 8시간 근무한다고 해서 연차에 따라 일괄적인 성과측정을 하는 것은 의미가 퇴색하고 있습니다.
BSC 구성도
BSC (균형성과표) 구성요소는 크게 재무관점, 고객관점, 프로세스관점, 학습/성장관점의 4가지 부분에서 핵심 성공요인을 분류해내고 이를 KPI 성과지표를 통해 측정하는 방식으로 구성됩니다.
1. 재무관점
전통적인 기업의 성과 측정방법으로 매출액, 순이익, 원가절감 등의 재무적인 관점에서 평가합니다. KPI 지표로는 다음과 같은 요소가 있습니다.
- 매출액
- 현금흐름
- 재고 및 채권 효율화
- 영업이익률
- 시장점유율
2. 고객관점
고객의 충성도, 재구매율, 고객만족도 및 고객관계관리와 같은 측정방법으로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개선을 위해 CRM과 연계하거나 SLM, ITSM을 통해 고객의 서비스를 개선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3. 내부프로세스
내부 조직원 또한 기업의 관점에서는 또 다른 고객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조직 내부의 프로세스를 최적화하여 정량적으로 평가합니다. 그리고 해당 프로세스 개선에 대한 노력의 결과를 성과로 인정합니다. 이를 통해 신제품의 개발 주기를 단축하고 불량률을 낮추는 등의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BSC 구축 절차
BSC 구축은 크게 계획, 전략 수립, 개발단계, 운영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구축절차 | 설명 |
계획단계 | 기존의 Best Practice에 대한 선행분석을 통해 BSC 프로젝트의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때 기존의 평가방식에 대한 전환방안에 대한 계획도 함께 수립합니다. |
전략수립단계 | 가치 측정 체계와 관점에 대한 세부적인 방법을 수립합니다. |
개발단계 | 성과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실행할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가령 개인과 조직의 평가를 위한 웹서비스나 평가 시스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운영단계 | BSC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향후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개선을 위한 마스터 플랜을 수립합니다. |
구축 시 고려사항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
지표에 대한 세부적인 KPI를 선정 시 투명성과 신뢰성의 확보가 중요합니다. 가령 특정 개인이나 조직에게만 유리한 평가방식이라면 내부의 신뢰를 얻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측정한 결과는 내부 조직원도 납득이 가능하도록 이루어져야 합니다.
평가에 대한 보상
비 재무적인 분야에 대한 성과측정이 이루어지고 이에 대한 평가가 나오면 적절한 보상도 중요합니다. 다만 평가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과 함께 보상의 범위도 명확하면 좋습니다.
MBO vs BSC 비교
조직성과관리 측면에서 많이 사용되는 MBO와 BSC 간의 차이점을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표와 같이 MBO는 개별적인 조직의 성과관리의 관점에서 상향식으로 접근하는 평가방식입니다.
이에 반해 BSC는 기업의 미션, 전략 및 목표에 따라 하향식으로 각 조직의 역할과 평가를 수행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이상으로 BSC (Balance Score Card) 구성요소 및 구축 절차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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